인간의 생존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전(全)생태계의 모든 생물을 위협하기도 한다.
현대의 생활인 모두는 그들의 생활 속에서 생태적 관심을 요하는 바람직한 환경윤리관을 정립하고 실천하는 삶이 되어야만 그들의 생존적 위기를 극복하고, 넓게는 지구촌을 회복하는 연결고리로서 책임을 함께하는
불교의 종파를 크게 둘로 나누었을 때에, 선(禪)보다 교리를 중시하는 종파. ≒교(敎) .
과는 달리 참선 참선 [參禪] : 선사(禪師)에게 나아가 선도을 배워 닦거나, 스스로 선법을 닦아 구함. ≒문선(問禪).
수행을 중시하는 선종이 신라 말에 전해지자, 경주 중심의 귀족 세력들은 선종을 이단으로 생각
인간관 비교
교육은 인간을 그 대상으로 할 뿐 아니라 그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한 입장의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의 인간관을 파악하는 일이 선결과제이다. 특히 종교적 성격을 띤 교육적 활동은 인간이 무엇인가 하는 통찰이 그 중심이 되고 있다. 불교에서는 "일체의 중생이 모
Ⅰ. 서론
문학적으로 보면, 「단군 신화」는 하나의 정형적인 신화이다. 이 신화의 논리는 크게 보아 천상과 지상의 결합, 광명(태양신의 아들 환웅)과 암흑(웅녀의 不見日光)의 조화 속에서 인간(생명)이 탄생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신과 인간의 결합, 동물과 식물의 매개가 있다. 「단군신화」에 나타
한 것이다.
사람만이 아니라 우주 안의 모든 만물은 똑같이 타자를 사랑할 임무를 가지고 있다. 또한 대물관계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인간사회 속의 대인관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타자를 사랑할 임무는 선택사항이 아니라 나의 존재이유로서 반드시 그런 것이고 그래야 하는 것이다.
중심으로 규정하고 있다.
언론이 개인의 법익을 침해할 경우의 구제는 금전배상을 원칙으로 하나(민법 제750조, 제763조, 제394조), 예외적으로 민법 제764조의 명예훼손의 경우에는 금전배상과 함께 손상된 명예를 회복하기 위한 원상회복구제를 인정하여 대표적으로 사과광고의 게재가 이루어져 왔다.
중심으로 하면서도 인간생명을 주관하고 법질서와 윤리적인 가치관까지도 확립하였다는 주체성에 있어서는 다른 어떤 설화보다도 세밀하고 방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생명에 대한 생명적 원리에 어긋나는 보편적 장애와 한계를 극복해 나가는 생명적 감수성이 살아 있는 여성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한국 여성의 경험과 현실을 반영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여성주의 시각인 생태여성주의를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장에서는 생태 여성주의 윤리의 특성과
이면에 환경문제가 나타나 생명위기를 초래하여 수많은 생명을 고통과 죽음으로 내몰았고, 유엔이 등장하여 세계화를 진행하는 오늘날에도 수많은 인류와 타 종의 생명이 피해를 받고 있다. 유엔이 등장하고, 세계화가 진행됨에도 과학기술이 부정적으로 오용된 것이 있다. 이것은 남쪽과 북쪽의